머리말

정한 수手 신개념 *1

별빛3 2020. 8. 28. 04:00

9

정한 수신개념 *1

 

1 정한 수신개념은 육 단계 계통 체계로 수립되었지만 광범하니 말로 설명하면 어려워 알기 쉽게 단계별(상중하)로 구분해 도안을 작성해 두었다. 정한 수는 육 단계 과정으로 정립해 발표해주어야 바둑에 응용할 수 있겠다는 사명감을 느꼈다철학은 현학적이라 그림을 그려 설명하면 이해하기 좋다. 상중하로 나누어 소문도 없이 문장을 작성하여 바둑 선물하니 시간가는 줄 모르고 장려하게 되었다.

 

2 인터넷에 있는 성현님들의 지혜와 철학을 읽어보고 기틀을 수립하는 동기가 되었지만 활용이 되도록 육 단계 과정으로 계통 체계정리/정돈하여 보았다. 정한 수를 정리하고 정돈해 간편하게 가다듬고 집대성할 수 있어 육 단계 계통 체계로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 계통 체계는 첨단화의 총화인 인터넷 바둑 사이트에 세부 정보가 기술적(공학적/논리적/체계적/과학적)으로 담겨있었다.

 

3 육 단계 계통으로 의미를 연구하여 단계별로 구조화(극대화/고도화)하게 되었다특별한 분야에 일하는 분은 주목하기 시작했고 세계 각국에 있는 교포도 삼삼오오 바둑 에 운집하였다. 지혜를 장려하니 수준 높은 네티즌들 자발적으로 모여들어 주목의 대상이 되었다. 3년 동안 밤낮으로 반응 관계를 관찰하면서 정리하였다. 감탄하는 네티즌들은 하루 종일 새로운 문장을 기대하면서 찬미/찬동하여주었다.

 

4 신개념의 지식과 지혜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 ***바둑 사이트 사랑방에 소중하게 기술하였다. 사랑방 대기실에 독자적으로 매일 마음 닿는 되로 주야로 장려하면서 선물하다 보니 상수와 하수에 대한 정한 수 구절3만 줄을 넘어섰다. 등단한 시인은 아니지만 시한 수 도 111수나 할 수 있어 정한 수구절 알기 쉽게 논리화(체계화/과학화/일반화)하자는데 사명감/책임감을 느끼고 정신 집중하였다.

 

5 정한 수구절을 읽어본 바둑 네티즌들의 댓글에는 사랑과 찬사로 행복해졌으니 자신감이 붙기 시작해 의미가 더욱 뜻이 깊게 되었다. 바둑 대기실 사랑방은 세계 각처에서 밤낮으로 동호인들이 삼삼오오 소문도 없이 모여들기 시작하였다. 수십 명이나 경청하니 활력소에 감동하고 감탄하는 일이 많아 자부심을 느끼게 되었다.

(1999/06~2002/04/경 인터넷 바둑 사이트에 장려한 원문은 필자가 보관하고 있음)

 

6 정한 수구절 재미있게 되는 원인은 구조를 단계별/수준별로 구분區分하고 구별해가다 보니 다방면/다각도로 계통과 체계가 확실히 잡혀갔다. 바둑을 통해 전반적인 흐름의 배경을 살펴보니 과정별로 잠재능력(상상력/통찰력/판별력/관찰력 /집중력)이 발휘되어 수립되었다. 계통 체계는 기력(능력/실력/재력/정력/노력)에 따라 변화하는 흐름을 체계적으로 밝혀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 확립하게 되었다.

 

7 정한 수신개념은 행위의 이해만을 촉구하는 것이 아니라 대상對象에 대한 인식과 관심도를 근본적으로 표명하고 표현하게 되었다. 마음속에 흐르는 정서와 정감을 솔직 담백하게 기술하고 적극적으로 표명/표출하도록 일깨워주기 때문에 성과가 이뤄진다. 전반적인 과정을 전공인 건축공학과 취미인 바둑 사활기초로 구조를 살펴보니 공학적/역학力學적으로 구조가 분석/분류되어 조예가 깊어졌다.

 

8 정한 수신개념은 프로기사가 아니어도 바둑 사랑방에서 상수와 하수에 대한 화두話頭를 참고하면서 지혜를 나눌 수 있다는 것이 좋은 영향을 주는 것 같았다실전에 응용함으로써 얼마나 편리하게 되는지 또 승리할 수 있는지 확인이 되었다하루아침에 정리/정돈한 것이 아니고 평상시에 애정과 관심을 갖고 열정 하나로 열심히 통찰하면서 수년 동안 끊임없이 연찬硏鑽을 거듭하여온 결과물인 것이다.

 

'머리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한 수手 신개념 *4  (0) 2020.08.29
정한 수手 신개념 *3  (0) 2020.08.29
정한 수手 신개념 *2  (0) 2020.08.28
육 단계 system으로 frame를 구성*  (0) 2020.07.26
머리말  (0) 2008.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