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철학

사고방식을 고단계로 배양/함양

별빛3 2020. 11. 8. 14:13

153

사고방식을 고단계로 배양/함양

 

1 정한 수신개념은 생각하는 능력에 따라 사고/사유/사색/사상하는 시각과 관점이 시공간에 시시각각時時刻刻 달라져도 방안(방도/방침/방법)은 다방면 다각도로 영향을 미쳐간다. 언제 어디서 누구라도 요소의 실마리를 포착해 갈 수 있는 획기적인 철학이라 단계별/수준별로 지혜를 깨우쳐가는 길을 발견하게 된다. 지혜는 가장 오래된 것이면서 가장 새로운 것이라야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다.

 

2 지혜를 희망차게 하면 넓은 마음으로 천지인 관계를 포착할 수 있어 자신 있게 행사/행동하게 된다. 지속적인 노력으로 망적인 사고방식으로 기술(기예/기공) 하면 맑고 밝은 마음으로 분위기를 조정해간다. 내 안에 사랑과 열정, 용기와 투지, 건강과 행복에 대해 사고/사유/사색/사상 하여가는 능력이 지혜롭고 목록이 투명할수록 정기/정신 energy로 마음을 밝게 다스려 갈 수 있어 행복하여진다.

 

3 정기/정신 energy는 어휘력/분별력이 없으면 사고/사유/사색/사상에 여유가 없어 고전古典을 많이 읽어 보아야 자유롭게 행사/행동하고 생각을 심화시켜가게 된다. 고전古典은 재미가 있는 알뜰 정보라 열심히 공부할수록 잠재능력(판별력/직관력/ 창의력)을 강화할 수 있다. 지혜안을 자유롭게/재미있게 발휘하기 위해서 진정한 철학자가 누구인지 생각할 여지를 남겨두어야 더욱더 깊숙이 연구하여보게 된다.

 

4 지혜안으로 압축했는데 이분법적 사고/사유/사색/사상으로 분열/갈등을 부추기고 좌우익으로 정신을 분리하는 형태는 버려야 동서남북 경계의 벽을 허물 수 있다. 자연환경이 변화하는 데 따라 촉진 수/활력 수를 맛보게 되면 삼라만상森羅萬象이 일체 유심정一體 有心定으로 움직이면서 심리적으로 연결(연동/연계/연합/연출/ 연상/연속)되기 때문에 정기/정신 energy로 마음이 맑아지면 꽃처럼 향기로워진다.

 

5 정기/정신 energy로 인생관(가치관/우주관)사고/사유/사색/사상하는 깊이를 표현(표명/표출/표시)하거나 고난을 겪고 이겨온 경험담을 시나 수필로 쓰고 책을 출판하게 되면 긍정적인 면을 기술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사고방식을 자기본위로 하거나 자기도취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 집중하면서 사건 내용을 객관적/논리적으로 기술하면 핵심 요소를 포괄/포용하는 내용을 만들 수 있어 진흥/발전하는 것이다.

 

6 정기/정신 energy를 계속 연구해가면 마음가짐에 따라서 정수精髓/진수眞髓에 대한 활력소를 찾아본다. 활력소를 심오하게(면밀하게/상세하게) 보듬어 가면 세부 면을 직관하고 통찰해볼 수 있어 기쁨이 충만한 환희를 느끼고 환호歡呼하게 된다. 이와 같이 주류/주축/주제에 대한 실마리를 포착하고 재미있게 행사/행동하면 사고방식(방법/방향/방도/방침)을 격조 높은 고단계로 배양/함양할 수 있게 된다.

 

'나의 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랑의 출발점  (0) 2020.11.08
활력소  (0) 2020.11.08
이화세계와 영혼세계의 미묘한 역학관계  (0) 2020.11.08
용기를 배양/함양  (0) 2020.11.07
기틀로 만들어 가면 발전  (0) 2020.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