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思考)의 힘

* 사고/사유/사색/사상하는 능력을 배양시켜줌

별빛3 2009. 6. 4. 08:13

153 

* 사고(思考)/사유(思惟)/사색(思索)하는 능력을 배양시켜줌  

“정한 수”는 개인이 생각하는 능력에 따라 사고/사유/사색/사상하는 시각과 관점이 시공간에 시시각각(時時刻刻) 달라져도 방안/방도/방침/방법 등은 다방면 다각도로 영향을 미쳐가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 누구라도 실마리를 포착해갈 수 있는 획기적인 신개념의 철학이라 단계별/수준별/요소별/내용별로 연구해보면 마음씀씀이에 따라 지혜를 깨우쳐 가는 길을  발견해가게 된다.

내 안에 사랑과 열정과 의지에 대해 사고/사유/사색/사상해 가는 능력이 지혜롭고 목록이 투명할수록 마음이 맑고 향기로워져 행복해지는데 이는 삼라만상(森羅萬象)이 환경변화에 따라 일체유심정(一體 有心定)으로 움직이면서 심리적으로 연결/연동/연계/연합/연출/연상/연속되기 때문이다.

마음 밭은 지속적인 정보망을 통해 품성/품질/품격/품위 등이 변화하는 경향을 주의 깊게 관찰하면 주류/주축/주제 등에 대한 핵심내용을 심사숙고해 갈 수 있고. 주된 맥락에 대한 계통과 질서의 실마리를 발견하게 되면 진정한 사고/사유/사색/사상 등의 깊이가 무엇을 말하는지 깨달아 가게 되니 참되고 불행한 사람을 만나면 지혜나 은혜를 베풀게 된다.

마음 밭은 인식의 법칙에 의해 생각이 실체화하기 때문에 마음의 중심에 사랑이 정착되어 있으면 이심전심(以心傳心)으로 전수/전달되는 현상이라 실용적이고 유익한 정보를 심고 알뜰하게 키워 가면 좋아지게 마련이다.
따라서 소소한 일상의 가치를 통해 내 마음의 창을 만들고 열어 가면 되니
마음씀씀이에 따라 유대감도 쌓이면 인심/인덕/인격을 얻는데 힘쓰게 된다.

진정한 사고/사유/사색/사상은 독서와도 깊은 관련이 있음으로 성장기에 책 읽은 독후감이 많으면 많을수록 기억력/집중력/상상력은 저절로 향상되어 가는 능력이지만 이세상의 모든 지식과 정보는 말과 글의 실습과 습득으로 의미가 전달/전수되고 있어 요점을 체계적으로 듣고 읽고 이해함으로써 자기 것으로 만들어 가면서 사례를 발표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
지금까지 연구하고 모은 자료를 토대로 책을 출판해야 비로소 완성이 된다.

자기 나름대로 표현/표명/표출/표시되거나 고난을 겪은 후 사고/사유/사색/ 사상 등을 책으로 출판하면 언제나 긍정적인 면을 기술하려고 노력하니 의미와 내용을 체계적/합리적/논리적으로 포괄하고 포용하게 되는 것이다.

이분법적 사고/사유/사색/사상 등으로 분열과 갈등을 부추기고 좌우로 양극화/분리화해 가는 형태는 스스로 극복해갈 수밖에 없고, 판별력/ 직관력/창의력 등을 강화하고 능력을 자유롭게 발휘하기 위해서는 진정한 철학자가 누구인지 생각할 여지를 남겨두어야 더 깊게 생각해 보게 된다.

따라서 어휘력/분별력이 적으면 사고/사유/사색/사상에 여유가 없어지니 고전(古典)을 많이 읽어 보아야 자유롭게 행동하고 생각을 심화시켜가게 된다. 그래서 고전은 가장 오래된 것이면서 가장 새로운 것이라 할 수 있어 수 천년동안 지혜가 압축되어 있기 때문에 싫증나지 않는 글인 것이다. (예: 천부경)

시대가 변화해도 생사를 다투는 상황에 이르면 아무것도 안하는 것보다 무엇이라도 생각해보고 실천하는 게 낫다는 것이니 호소력/친화력 있는 내용과 그림을 이용해 관심을 끌면 독자가 유인되는 것이고, 친선모임에서 만난 상대에게 마음을 열고 핵심내용을 논의해보면 고급수준을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있으니 마음이 바뀌면 언제든지 변화시켜갈 수 있는 것이다.

정기정신 energy는 어떤 방법/방안으로 변화하고 발전하느냐에 따라 선택의 폭이 다양해지니 의지와 신념의 효과를 다방면 다각도로 사고/사유/사색/ 사상하면서 단계별/수준별로 요소를 녹여내고 뽑아내면 항목마다 구절마다 중요한 핵심내용을 구체적으로 읽고 살펴 볼 수 있어 뚜렷하게 기안/기술/ 기예/기여/기원/기도(企圖) 등을 하게 되니 발전과 진화를 도모하게 된다.

멈추지 않는 정기정신 energy의 세계로 변화를 뛰어넘고 즐거운 마음으로  발전과 진화를 도모하게 되면 심기가 원활하게 되어 활기가 차게 되고, 활기찬 마음으로 자유롭게 의식/인식/지식하는 능력이 배양되면 생각이 심오하게 깊어져 사고/사유/사색/사상 등에 일차적인 변화가 오게 된다.

사고/사유/사색/사상 등에 일차적인 변화가 오게 되면 마음의 중심(中心)에 사랑을 중심 테마로 행복의 씨알을 심어갈 수 있고, 행복의 씨알이 심기면 심신을 고강도로 수련/수양/수행해 갈 수 있어 정기정신 energy에 대한 심미안이 깊어져 빠른 속도로 인생관/우주관 등을 통찰해 보게 된다.

인생관/우주관 등을 통찰하게 되면 주류와 주축에 대한 맥락을 과학적/ 논리적/구조적으로 분석/분류/구분/구별해 구체적/체계적으로 읽어보는 안목이 형성되고, 정서와 정감의 흐름을 면밀히 살펴보고 자세히 읽어보게 되면 다방면 다각도로 행사해 가는 능력/실력/기력 등이 탁월해지게 된다.

인생관/우주관/철학관 등에 애정과 관심은 집중되면 집중될수록 사고/사유/ 사색/사상하는 깊이가 깊어져 능력/기력/재력/정력/실력 등을 배양시켜주니
“정한 수”의 어휘력/판별력이 얼마나 대단한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어 빨리 정신 차리고 화려하고 멋지게 행사하면 반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소크라테스는“너 자신을 알라”라는 명언을 남겼는데 깊게 생각하는 힘은 자력과 같아서 아름다운 것 심오한 것을 생각하면 분명히 삶에 좋은 일이 생기도록 도와주는 것이라, 모든 것은 마음의 영상에서 의식과 인식과 지식의 생각을 시각화/구체화/실체화하도록 노력하면서 심정적으로 매력을 끌어오면 천리 밖의 물체와 역사를 예상하면서 읽어보는 것이 중요해진다.

저명한 성현님들이 수년 동안 심사숙고해온 사고/사유/사색/사상 등의 단편들을 분석/분류/구분/구별하면서 핵심요소를 뽑아 비교하고 가공해 보면 체계와 맥락을 집대성해볼 수 있어 지혜를 자세히 살펴보게 된다.

지혜를 자세히 살펴보면서 내용별/과정별로 능률과 효율을 올려가게 되면 집중력/통찰력/직관력 등 잠재역량을 강화하게 되고, 위대한 사상가/ 예술가/철학가 등이 강조하고 있는 핵심내용을 집중적으로 연구해보면 뚝심이 우수하고 존경할만한 인물들을 자세히 선별/선택/선정해 보게 된다.

핵심내용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섭렵하면서 흘러가는 감성과 이성의 유형을 면밀히 분석/분류하고 구체적으로 구분/구별해 성질/성분/성격/성품 등이 다름을 다방면 다각도로 규명하고 읽어내면 조화와 질서, 균형과 안정, 건강과 행복, 번영과 번창, 정신과 의지, 평화와 진화 등에 대한 요소를 고민하면서 사고/사유/사색/사상하게 되니 토론보다 배울게 훨씬 많아진다.

존경하는 세종대왕님께서는“家傳忠孝 世守仁敬”이란 말씀도 남겼지만 신개념에 대한 근본철학을 명확히 이해하고 원리와 방법을 인식하면서 구조와 의미를 우선적으로 깨달아 가면 단계별/수준별로 사고(思考)/사유(思惟)/사색(思索)/사상(思想)하는 문리(文理)가 광범위하게 트이게 되어 정기정신 세계를 자유롭게 넘나들게 되니 품위/품격/품성 등을 고양시켜주게 된다.

이것은 "정한수 신개념" 3단계 과정에 기술된 내용입니다. 참고하십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