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철학

정한 수手 계통 체계를 정립하게 된 경위

별빛3 2020. 12. 25. 20:46

568

정한 수계통 체계를 정립하게 된 경위

 

1 한글 정 자 어원에 따라 개념을 분류하고 줄줄이 엮어가다 보니 개념의 내용과 의미를 요약해볼 수 있었다. 핵심 내용에 대한 정보 통로(일종의 회로망)를 찾기 위해 정한 수라는 철학 용어를 창안(창조/창시/창출)하면 되겠다는 아이디어가 떠올라 옥편을 읽어보았더니 정서와 정감에 대한 계통系統 체계體系를 발견하였다.

 

2 정서와 정감을 다방면 다각도로 탐구하고 규명하니 정신과 마음이 작용하는 면모가 일목요연一目瞭然하게 드러나게 되었다. 한자 정 자에 대한 개념별 의미와 행위가 관심사로 떠올라 지혜안을 도안하고 집대성 하다 보니 수용하는 계통 체계가 구성되는 기본개념구조와 주축을 명료하게 짚어 볼 수 있었다.

 

3 지혜안을 도안하고 감성과 이성에 대한 mindsense로 일체화(논리화/구조화/ 체계화/입체화)시켜 가면서 기하학적으로 개념도를 스케치하다 보니 구조의 주체가 첨예하게 세분되어 이해하기가 좋아졌다. 정 자정서와 정감이 연동(연결/ 연계/연속)되어 이뤄지는 행위의 흐름을 하나의 요소로 낱낱이 발굴/발견해보았다.

 

4 정한 수정서와 정감에 깊은 뜻이 함축되어 있기 때문에 광범위하게 확장해 가다 보면 주된 물결과 체계 속에 형성되고 있는 다양한 샘터도 찾아볼 수 있었다. 근저에 깔고 있는 근본적 의미를 유추하면서 구조를 분석/분류하고 구분/구별해 내는 힘을 보충/보강해 갈 수 있어 지혜안으로 검색하는데 소중한 자료가 되었다.

 

5 정 자가 안고 있는 영향 관계를 다방면 다각도로 살펴보면 언어에 대한 폭넓은 정서와 정감에 대한 의미를 본바탕으로 다방면/다각도로 생각하며 선정/선도하니 고정관념을 타파하는 비결이 되었다. 자율성을 갖는 육 단계 system으로 패턴을 형성하게 되어 정화精華를 거듭해가니 금상첨화錦上添花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6 육 단계 system으로 깔고 있는 의미를 단계별/수준별로 유추하고 생각해내는 힘을 키워 가면 다방면 다각도로 알뜰한 정보를 선택해서 읽어 볼 수 있어 정리/정돈하였다. 단계별/수준별로 독특하여도 깊은 뜻이 함축되어 있기 때문에 수를 광범하게 섭렵하고 확장해 가면 한 수행위 속에 다양한 희망을 품게 되었다.

 

7 정한 수 기본개념이 서로 조화롭게 융화되고 복합적으로 연계되어 연동되고 있음을 누누이 살펴볼 수 있었다. 영역별로 분석/분류하고 의미를 도안을 구성해 구분/구별하여보니 탁월함이 있어 정수(整數/精髓/淨水/定數/正數)를 발견하는 계기가 되어 활력소를 다방면/다각도로 집대성하는 밑바탕이 되어주었다.

 

8 정한 수를 다방면/다각도로 분석/분류하고 구분/구별하여보니 개념이 다양하게 파생함을 살펴보게 되었다. 자연과 우주의 흐름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에 배어있는 흥망성쇠와 사고방식의 흐름도 정 자가 안고 있는 용어 속에 의미가 다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행위 유형별로 주류와 주축을 알기 쉽게 집대성해 볼 수 있었다.

 

9 주류/주축의 계통 체계를 발견할 수 있어 맥락을 찾아보니까 뇌세포에 감성과 감각에 대한 감수성을 자극받아 잠재능력이 계발되어 갔다. 정에 대한 의미를 깊숙이 연구하면서 총체적으로 구성하고 종합해 보니 단계별/수준별로 순환되고 있는 동질성과 공통점도 발견해 갈 수 있어 체계화(일체화/습관화)하게 되었다.

 

10 정 자정서와 정감의 마디마디를 모두 포용/수용하기 위해 의미를 구체적으로 구분/구별하면서 구절을 네트워크 system을 구축하고 기술하다 보니 개념의 요소가 체계별로 집약/집성되어 갔다. 핵심적인 단어는 알뜰하게 드러나니 많은 도움을 받게 되었고, 영역별로 밀도를 높여가다 보니 계통 체계를 포용/포괄하게 되었다.

 

11 계통 체계는 특별히 하나로 수준이 잡혀 맑고 밝고 투명한 정기/정신 energy가 빛나는 입자로 함양이 되어가 씨알이 나타나니 핵심을 알뜰히 밝혀볼 수 있었다. 시대환경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하는 흐름을 자세히 읽어보고 맥락을 짚어 볼 수 있어 체계적(논리적/합리적)으로 계통 체계를 정립하고 수립하는 계기가 되었다.

 

'나의 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표를 설정하고 해결책을 마련  (0) 2020.12.27
정기精氣/정신精神 energy  (0) 2020.12.26
맥락의 극대화로 상승하는 현상  (0) 2020.12.17
오 단계 정鼎한 수手  (0) 2020.12.17
정수기  (0) 2020.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