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철학

자연경관과 목조건축물

별빛3 2020. 12. 5. 23:03

211-2-1

자연경관과 목조건축물

 

1 자연을 통찰하고 친화하면 수직적/입체적으로 입안하는 감각이 고취되니 정서와 정감이 깃들어지기 마련이다. 자연의 정취에 물이 깃든 전통 건축물인 무량수전목조건물을 답사해보면 본격적으로 전통 건축물의 문화와 형태를 연구해보게 된다. 나무의 성질을 알고 집 짓는 목조건축물주춧돌 먼저 튼튼히 준비하고 지었다.

 

2 지붕선과 천정 구조 살펴보면 자연경관과 조화되는 아름다운 건축물이라 본다. 나무 가지로 서까래를 만들고 몸통으로 용마루를 만드니 다방면으로 이용되었다. 용마루가 휘지 않도록 하는 것 중요한 과제라 목조 구조에 대한 문화가 발전했다. 한국은 목조 구조로 된 건축문화가 많았는데 임진왜란 때 거의가 불타고 없어졌다.

 

3 자연경관관찰하기 위해서 세워진 팔각 정자를 바라보면 사면에 벽면이 없어도 사방 공간空間을 심도 있게 관찰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건축물로 안전한 것이다. 사랑방처럼 아기자기한 대화를 나누는 공간이라 쉬어갈 수 있는 쉼터가 되고 있다. 주변에 연당이 있으면 이층으로 집 지어 분위기를 아름답게 반영시켜 주기도 한다.

 

4 자연경관을 바라보면 하나님이 창조한 다양한 mindsense가 떠오른다. 수천 년 세월에도 끈질기게 살아가는 아프리카 바오바브나무는 몸통이 엄청 굵어 튼튼하게 자라왔음을 유심히 관찰해보고 있다. 인터넷 사이트에뿌리 깊은 나무로 정보를 검색해보면 뿌리가 바위를 휘감고 있어 끈질기게 자라나는 생명력을 볼 수 있었다.

 

5 마을은 강물이 자연적으로 조성된 산천이 있기 때문에 나무로 살기 좋은 목조 집이 만들어졌다. 주거에 초점을 맞추면 어린이들이 공부하는 서당도 만들게 된다. 서당이 있으면 전통이 유지되는 공간에서 어린이들이 튼튼하게 성장해갈 수 있다. 강변에서 목조건축 문화/문명이 발전한 원천을 발견해볼 수 있어 흥하기도 하였다.

 

6 목조건축에 대한 명작(명품/명곡/명화)을 선택해 감상해보면 취향과 선호도에 강렬한 모습으로 모양이 드러나면 감명(감동/감화)의 편차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문화발전과 문명 계승을 위해 불철주야로 노력해가는 예술가들은 그동안의 노고에 대하여 관계기관으로부터 심심한 감사와 고마운 말씀을 듣고 지원받아가는 것이다.

 

7 예술적인 건축물은 인생을 행복하게 하니 사랑으로 디자인하면 아름답다고 본다. 건축물의 진선미眞善美에 대한 참맛을 보고 느낄 줄 알아야 아낌없는 감명(감동/감흥/감탄)으로 이어지게 된다. 전통문화/문명의 위상과 가치를 재조명하여보는 시간을 가지면 손쉽게 찾아보기 힘든 기술/기예에 귀중한 예술을 배워갈 수 있다.

 

8 우리나라 전통 목조건축물은 산업화(기술화/고도화/첨단화)로 발전해온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면 조상들의 지혜와 기술이 가득한 향수를 느껴보기에 충분해진다. 여유가 생기면 고요한 호수 가에 주말을 즐겁게 보내는 광경을 보게 되니 이온이 발생되는 강변에 아름다운 목조건축물을 세워 문화로 발전시켜가도록 하고있다.

 

'나의 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수기  (0) 2020.12.08
스트레스 극복  (0) 2020.12.08
초대형 건축물은 종합예술작품  (0) 2020.12.05
계통별로 활력소를 발견  (0) 2020.12.05
정기精氣/정신精神 energy작용  (0) 2020.12.04